"어르신들에게 '손주 육아수당'을 지급하자"

신옥희가 제안하는 지방선거 후보자 두 번째 공통 공약 약속

권영헌 | 입력 : 2018/05/08 [11:28]

성남시 사선거구에 출마하는 민중당 신옥희 성남시의원 후보는 8일 어버이날을 맞이하여 지방선거 후보자들에게  두 번째 공통 공약 약속 정책으로 ‘어르신들에게 '손주 육아수당'을 지급하자’고 제안했다.

 

 

신옥희 후보는 “손주를 돌보는 조부모에 양육수당을 지원함으로써 노인들의 일자리 창출과 저 출산 문제를 조금이나마 해결 할 수 있다”면서 “출산율이 급격히 떨어지는 가장 큰 원인은 아이 키우기가 힘들기 때문이며, 조부모들이 육아경험이 풍부한 전문가로부터 현대식 보육 방법을 교육받고, 직접 손주를 돌보면 양육 수당을 지급받는 정책”이라면서 공통 공약 정책으로 약속하자고 적극 제안했다.

 

이어 신옥희 후보는 “젊은부부 맞벌이가 증가하면서 할아버지나 할머니가 손주를 돌보는 황혼 육아가 늘고 있다”면서 “우리나라 워킹맘의 70% 이상이 조부모 손에 아이를 맡기고 있는 현실이고 할아버지 할머니들이 아이들을 키우는 광경을 동네에서 많이 본다”며 “아이들을 안심하게 키우는 행복한 성남을 만들어야 하고, 맞벌이 부부가 조부모집 근처로 이사하기도 하고, 반대로 조부모가 손주가 사는 동네로 거처를 옮기는 경우도 많다”고 정책 제안 이유를 설명했다.

 

또한 신옥희 후보는 “성남시의원이 당선되면 ‘손주 육아수당’ 지급 조례를 발의하여 예산을 편성하고 시행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나아가 “성남의 미래와 지역사회를 이끌어 나갈 어르신들이 제도적으로 충분히 존중과 돌봄을 받는 성남을 정당을 초월하여 지방선거 후보자들이 같이 만들어 가길 바란다”고 공통 공약 약속 동참을 촉구했다.


<어르신들에게 '손주 육아수당'을 지급하자 전문>

 

조부모의 손주 양육에 대한 지원을 통해 아이의 정서안정을 도모하고 부모의 양육비 부담을 줄여주자는 공약으로 ‘손주 육아수당’ 지급을 공통 공약으로 제안합니다.

 

손주를 돌보는 조부모에 양육수당을 지원함으로써 노인들의 일자리 창출과 저 출산 문제를 조금이나마 해결 할 수 있습니다.


출산율이 급격히 떨어지는 가장 큰 원인은 아이 키우기가 힘들기 때문입니다. 조부모들이 육아경험이 풍부한 전문가로부터 현대식 보육 방법을 교육받고, 직접 손주를 돌보면 양육 수당을 지급받는 정책입니다. 부모에게는 양질의 육아를 제공하고, 조부모에게는 경제력을 지원할 수 있는 좋은 정책입니다.

 

아이키우기 좋은 성남을 만들어야 합니다. 3대 무상복지 정책과 청년배당, 보훈수당 등 기본소득 정책 시행으로 성남은 복지도시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 아이들과 어르신들이 살맛나는 성남은 아직 멀었습니다. 아이들의 삶은 어르신들의 삶과도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젊은부부 맞벌이가 증가하면서 할아버지나 할머니가 손주를 돌보는 황혼 육아가 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워킹맘의 70% 이상이 조부모 손에 아이를 맡기고 있는 현실입니다. 할아버지 할머니들이 아이들을 키우는 광경을 동네에서 많이 봅니다. 아이들을 안심하게 키우는 행복한 성남을 만들어야 합니다. 맞벌이 부부가 조부모집 근처로 이사하기도 하고, 반대로 조부모가 손주가 사는 동네로 거처를 옮기는 경우도 많습니다.

 

조부모가 아이를 키우면 칭찬과 사랑을 아끼지 않아 정서적 안정에 도움을 주고, 아이는 인성이 발달합니다. 조부모가 손주를 돌보느라 체력적으로 힘들고, 경제적 부담이 되기도 합니다.


지역사회가 부담을 나누어야 합니다. 공동체의 가치를 갖게 해야 합니다.


육아는 더 이상 개인의 일이 아닙니다. 지방자치단체에서 적극 나서 해결해야 하는 우선 정책입니다. 손주 키우는 게 '짐'이 아니라 '가장 보람 있는 일'이 되어야 합니다.

 

저 신옥희는 성남시의원이 당선되면 ‘손주 육아수당’ 지급 조례를 발의하여 예산을 편성하고 시행되도록 하겠습니다. 성남의 미래와 지역사회를 이끌어 나갈 어르신들이 제도적으로 충분히 존중과 돌봄을 받는 성남을 정당을 초월하여 지방선거 후보자들이 같이 만들어 가길 바랍니다.


2018년 5월 8일

민중당 사선거구 신옥희 성남시의원 후보

광고
메인사진
‘편스토랑’ 김호중, 기상 직후 자신 모습에 깜짝! “이럴 줄 몰랐는데…”
이전
1/9
다음
광고
광고
광고
주간베스트 TOP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