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시장애인종합복지관 “우리 아이의 사회성 향상 시키기” 교육 실시

비대면 부모교육으로 장애아동 자녀를 이해하고 양육에 도움

뉴스팟 | 입력 : 2023/04/20 [07:03]


성남시장애인종합복지관(관장 홍덕호)은 4월 18일 (화) 발달장애 아동을 양육하는 부모들을 대상으로 온라인 비대면 부모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부모교육은 국제행동분석가(BCBA)인 김민경 강사를 초청해 ”우리 아이의 사회성 향상 시키기“ 주제로 강의가 진행되었다. 

 

사회성 향상 교육은 발달장애 아동에게 가장 필요한 부분으로 아동들의 놀이 및 또래관계 형성을 위한 부모의 가정 내 지도방법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여 장애아동 자녀를 이해하고 양육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의미있는 교육이 되었다. 

 

비대면 온라인 플랫폼인 줌(zoom)을 이용해 강의를 진행했으며, 질의 응답을 통해 발달장애 자녀 양육에 있어서 어려움을 함께 이야기해보고 지원 방법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는 뜻깊은 시간이었다. 

 

부모교육에 참여한 서○○ 어머님은 ”우리 아이가 미취학일 때까지는 사회성 부분 보다는 기능적인 부분이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했는데 학교를 입학하고 보니 아이가 친구들과의 또래 관계에서 가장 많은 스트레스를 받는 것 같았다. 학교생활은 내가 볼 수 없고 또 아이가 집에 와서 상황에 대한 정확한 표현이 어려워 친구와 상호작용을 어려워하더라도 무엇을 어떻게 해주어야 할지 막막했다. 내가 직접 그 상황에 대한 개입이 어렵더라도 강사님의 말씀처럼 일상생활에서 비슷한 상황이 되었을 때 아이에게 상대방의 기분을 잘 설명해주는게 좋을 것 같다. 또한 아이가 적절한 표현을 하였을 때 칭찬을 해줘서 차곡차곡 쌓이면 학교생활과 또래관계에도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다. “ 고 교육에 대한 만족을 나타내었다. 

 

성남시장애인종합복지관 관장 홍덕호는 ”장애아동 부모님이 겪고 있는 양육에 대한 어려움은 매우 깊고 다양하다고 생각한다. 장애아동 부모님의 양육에 대한 스트레스 및 많은 고민을 해소하기 위하여 우리 기관은 앞으로도 좋은 주제로 부모님들께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고 하였다.   

❍ 성남시장애인종합복지관은 앞으로도 부모교육을 통해 장애아동 부모님들에게 양질의 교육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

광고
메인사진
‘편스토랑’ 장민호, 경호팀 위한 육식 풀코스 ‘고기만 6.6kg 36인분’
이전
1/7
다음
광고
광고
광고
주간베스트 TOP10